명량대첩소개

본문 바로가기

명량대첩소개

명량대첩소개


정의

정유재란 때인 1597년(선조 30) 9월 16일
이순신(李舜臣)이 명량(울돌목: 전라남도 진도와 육지 사이의 해협)에서 일본 수군을 대파한 해전.

내용

1597년 일본군이 2번째 조선에 침입해 정유재란이 일어났는데, 일본군의 재침략이 있기 직전인 그해 1월에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은 모함을 받아 하옥되었다. 이순신을 대신해 통제사가 된 원균은 일본군에 대항했으나, 대패하고 전사해 수군은 전멸상태에 빠졌다. 사태가 긴급해지자 정부는 백의종군하던 이순신을 다시 통제사로 임명해 적을 막도록 했는데, 이때 남아 있는 것이라고는 군사 120명과 병선 12척뿐이었다. 일본군이 한산섬을 지나 남해안 일대에 침범해 서해로 진출하려 하자, 이순신은 서해 진출의 물목이 되는 명량을 지키기 위해서 12척의 전선을 수습해 이진(利津) · 어란포(於蘭浦) 등지를 거쳐 8월 29일 벽파진(碧波津)으로 이동했다.

일본수군은 벽파진에서 기습작전을 전개했으나 조선수군의 철저한 경계로 성공하지 못했다. 이순신은 명량을 등뒤에 두고 싸우는 것은 불리하다고 보아, 9월 15일 우수영(右水營 : 해남군 문내면)으로 수군을 옮겼다. 명량은 간만(干滿) 때 바다가 소리를 내며 급류하는 좁은 목이었으므로, 좁은 목과 조류를 이용해 적은 수의 전선으로 많은 수의 적선과 대치하고자 했다. 다음날 새벽 일본수군 133척이 명량으로 진입하자, 이순신은 명량으로 들어서면서 일자진(一字陣)을 형성해 적을 향해 돌진하면서 현자(玄字)·지자(地字)의 총통(銃筒)을 쏘았다.

그리고 이순신은 거제현령 안위(安衛)와 중군(中軍) 김응함(金應) 등을 독려해 적진으로 돌진시켰는데, 적선 3척의 일본군이 안위의 배에 올라 격전이 벌어졌고, 이순신은 총통을 쏘아 3척을 불질렀다. 군사력은 일본이 압도적으로 우세했지만 이순신은 후퇴의 기미를 보이지 않았으며, 마침 북서류하던 해류가 점차 남동류로 바뀌어 상대적으로 조선군에게 유리해졌다. 이때 안골포해전에서 투항했던 왜인 준사(俊沙)가 적선을 내려다보고 일본의 수군장수 구루시마[來島通總]를 가리켜주자, 이순신은 그를 끌어올린 뒤 목을 베어 높이 매달았다. 이에 일본수군이 분노해 일제히 덤벼들자 이순신은 총통과 불화살을 쏘아대며 방향이 바뀌는 조류를 이용해 공격함으로써 일본 병선 31척을 격파했고, 일본수군은 달아나버렸다. 이 해전은 12척의 배로 10배 이상의 적을 크게 이긴 싸움으로 정유재란의 대세를 바꾸고, 이후 일본수군은 서해로의 진출을 포기하는 계기가 되었다.

조선수군재건로

  • 구례 수군 재건 입성길
  • 곡성섬진강변 애민길
  • 순천 순천부 물자충원길
  • 보성 상유십이 득량길
  • 장흥 회령진 숙배 출항길
  • 강진 마량진 해상길
  • 해남 우수영 명량해전 승전길
  • 진도 벽파진 명량해전 승전길
8월 3일 조선수군재건 시작 삼도수군통제사 재임명 교지를 받고 군졸 15명과 구례로 향하다.
구례 석주관 구례현감 이원춘과 일본군 토벌에 관해 논하다.
구례현 군자감 군관 손인필이 곡식을 바치고 일본군의 정황을 보고하다.
8월 4일 곡성 압록 점심을 먹고 말의 병을 치료하다.
8월 5일 곡성 옥과 길에 가득한 피난민을 위로하다. 백성들이 앞다투어 이순신을 따라 나서다.
곡성 옥과현 정철 총통을 만든 정사준을 만나다.
8월 6일 곡성 옥과 송대립 등을 시켜 구례를 거쳐 남원으로 진격하는 일본군을 정탐하다.
8월 7일 곡성 강정마을
(석곡 능파정)
전라병사가 거느렸던 군사 일부가 합류하다.
8월 8일 순천 창촌 부유창 군사들에게 아침밥을 먹이다.
순천 순천부읍성 무기를 충당하다. 군사가 60명에 이르다.
8월 9일 순천 낙안읍성 일본군을 물리쳐 주길 기대하며 백성들이 음식과 술을 권하다.
보성 조양창 군량을 충당하다.
보성 김안도의 집 김안도의 집에서 유숙하다.
8월 11일 보성 양산원의 집 군관 송희립과 최대성이 합류하다.
8월 14일 보성 열선루 일곱 통의 장계를 올린 후 열선루(列仙樓)로 향하다.
8월 15일 보성 열선루 수군을 폐하고 육군과 합류하라는 선조 임금의 유지를 받고 장계를 올리다.
"신에게는 아직도 12척의 전선이 있습니다.
비록 전선이 적다하나 보잘것 없는 신이 죽지 않는 한 적이 감히 우리를 업신여기지는 못할 것입니다."
8월 16일 보성 군청 활과 창을 만드는 옜 부하들이 합류하다.
8월 17일 보성 군영구미 보성 백사정을 지나 군영구미에 이르러 120명의 군사를 도열하다.
8월 18일 장흥 회령포
(장흥부)
이순신은 경상 우수사 배설로부터 배를 인수하다.
전라우수사 김억추를 불러 병선을 모으게 하고 거북배로 꾸며 군세를 돋우도록 하다.
8월 20일 해남 이진성 해남 이진성으로 진을 옮기다
8월 24일 해남 어란포 도괘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정오에 어란포에 이르다.
8월 25일 해남 어란포 일본군이 왔다고 거짓을 고한 두 사람을 군율로 다스리다.
8월 26일 해남 어란포 임준영이 "일본군이 이진에 이르렀다."고 보고하다.
8월 28일 해남 어란포 습격해온 일본군 적선 8척을 물리치다.
진도 장도 장도로 진영을 옮기다.
8월 29일 진도 벽파진 벽파진으로 진영을 옮기다.
9월 7일 진도 벽파진 탐망군관 임중형의 보고를 받고 야습에 대비할 것을 명하다.
일본군 적선 13척의 야습을 물리치다.
9월 11일 진도 벽파진 어머니 생각에 홀로 배에서 눈물을 흘리다.
9월 14일 진도 벽파진 임준영이 "적선 55척이 어란 앞바다에 들어왔다."고 보고하다.
9월 15일 해남 우수영 우수영으로 진을 옮기고 병사들을 독려하다.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다.
또, 한사람이 길목을 지키면 천명도 두렵게 할 수 있을 것이다."
9월 16일 명량대첩 13척의 전선으로 일본군 적선 133척과 싸워 물리치고 31척을 격파하다.

ADD : 전남 진도군 군내면 진도대로 8459-13 (녹진리 1) / 전남 해남군 문내면 관광레저로 12 (학동리 산 36)
TEL : 061-286-5265 , 061-286-5261
Copyright © 명량대첩축제. All rights reserved.